심근경색 전조증상과 부정맥 증상 심장내과 방문 필수?

혹시 가슴이 두근두근하시시나요? 그리고 심장에 통증이 있나요? 맥박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뛰는 것을 느끼셨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심근경색이나 부정맥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일상생활하다가 어느 날 가슴이 매우 아픈 경험을 하였는데요. 혹시나 해서 이게 어떤 질환인 찾아보았는데 심근경색이라는 질환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이 병이 발생할 시 사망할 확률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끔찍한 심근경색과 부정맥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꼭 이 글을 읽고 심근경색과 부정맥 질환을 타파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으로 심장 부여잡는 사람

심근경색은 심장에 있는 3개의 관상동맥이 막혀 혈류가 심장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심장 근육이 경색을 일으켜 즉 썩어가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을 통해 피가 심장에 잘 가지 않게 되면 근육에 괴사가 일어나 순식간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병입니다. 또 이 질환은 보통 어른들이 많이 하는 술과 담배를 40~50대까지 계속 해와야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은?

전조증상은 심장에 흉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지속 시간이 1~3분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보통 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픈 부위는 주로 가슴 정중앙에 있는 뼈 근처입니다. 이 통증은 왼쪽 어깨로 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심장질환인 심근경색이 가족이나 친족분들 중에 있다면 본인도 심장질환 가능성이 약간이나마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질환은 최소 중년 이상부터 발병 가능성이 있습니다.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이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으로 증상이 심해져서 길거리에서 의식을 잃을 정도라면 사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심정지 시간이 길었다면 뇌 손상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치료는?

심근경색 전조증상

심근경색은 치료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 증상이 보인다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적절한 시기에 병원에 도착한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를 받으셨다면 금연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혈압관리도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40/90mmHg 이하로 관리해 주시고 만약 당뇨병이나 만성 신질환일 경우 130/80Hg 이하로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지질 관리(지방산의 섭취)가 필요하고, 하루 30분 주 3~4회 정도의 달리기 같은 육체적인 활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체중관리, 당뇨병 관리도 필요합니다.

 

부정맥이란?

부정맥 손을 검사하는 중

부정맥은 말 그대로 맥박이 고르지 못하고 부정적인 것을 말합니다. 부정맥에는 맥박이 100회 이상 빠르게 뛰는 빈맥, 60회 이상 느리게 뛰는 서맥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심방세동, 심실세동 등 돌연사의 원인이 되는 종류도 있습니다.

부정맥의 주요 원인은 심장 질환 특히 관상동맥질환과 그리고 심부전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발생 근원은 바로 많은 술(알코올) 섭취, 흡연,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특별한 원인 없어도 부정맥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부정맥은 대수롭지 않으며 위험하지 않지만, 매우 소수의 사람들에게 위험한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본인 스스로 부정맥 전조증상을 느끼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정맥 자세히 보기
 

부정맥 전조증상은?

보통 성인의 심장은 1분에 60~100회 정도 펌프질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만약 당신이 심장박동에 문제가 생겨 심박수가 180~200회 기록이 되었다면 심방세동에 가까운 부정맥이라고 판단됩니다. 참고로 심방세동은 분당 300~600회입니다.

부정맥의 증상으로는 맥박이 느리거나 빠르게 뛰는 것 외에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호흡곤란,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심정지의 원인 증상 중에 하나여서 증상이 나타나면 꼭 치료를 해주세요.

부정맥 치료는?

만약 부정맥의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심장 관련 기초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검사는 심전도검사, 심장초음파검사, 운동부하검사, 24시간 홀터 검사 등이 있습니다. 우선 전문의와 상담 후 진료를 받아보세요.

심근경색 전조증상 글을 마치며…

심질환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당뇨와 흡연입니다. 그리고 유전적 요인인 가족력도 있고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이 이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은 꼭 혈당 관리를 하시고 흡연을 하신다면 금연을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삶을 찾길 기원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SNL 코리아 방청 당첨 쉽게하기!

전기자전거보조금 30만원 받고 구매!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하러가기!

나라사랑 카드 빕스 20% 할인!

메가커피, 세븐일레븐 30% 무조건 할인!

 

error: Content is protected !!